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부위별 여드름 나는 원인은?

by ※&★*◈ 2022. 4. 21.
반응형

부위별-여드름-나는-원인-썸네일

 

요즘 이마에 여드름이 나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에요. 피부만 좋아도 사람이 예뻐 보이잖아요. 그래서 부위별 여드름 나는 원인을 알아보고 여드름이 좋아질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제가 찾아본 내용을 공유해 드릴 테니 피부 미인 한번 도전해 보아요!

 

1. 여드름이 나는 원인

부위별 여드름 나는 원인을 알아보기 전에 도대체 여드름이 왜 나는 걸까요? 

여드름은 모낭 안에서 생기는 피지선 염증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여드름은 한 가지 원인으로 생기기보다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겨울보다는 여름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여드름은 피부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피지 분비가 활발해집니다. 이때 여러 가지 알레르기나 땀과 같은 분비물들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항상 쓰게 되는데 마스크 때문에도 여드름이 많이 발생합니다. 마스크 안은 습하고 덥기 때문에 입과 턱 주위로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부위별 여드름 원인

1. 이마

이마는 심장과 연관되어 있다고 한의학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마나 미간에 열을 받으면 여드름이 생길 수 있으며 특히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미간에 열이 나게 되어 이마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코

코는 위장기관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위에 열이 많을 때 코에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 같은 경우 만지면 아프고 붓는 여드름이 발생할 때가 있는데 이는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술을 먹으면 나타날 수 있는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술과 기름진 음식을 줄이면 코에 나타나는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볼

볼같은 경우 왼쪽은 , 오른쪽은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볼은 얼굴에서 가장 지방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여드름이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속에서 열이 많은 사람들이 볼 주위가 빨개지면서 볼 쪽에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입가, 턱

여성분들은 자궁이나 난소가 좋지 않을 때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월경이 시작되기 전에 입가나 턱에 여드름이 많이 올라왔었습니다. 또한 입가나 턱은 림프관이 많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림프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여드름이 쉽게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3. 여드름 좋아지는 방법 (홈케어)

1. 꼼꼼하게 세안하기

여드름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기본은 세안을 꼼꼼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30초 정도 세안하는데 투자하셨다면 1분 정도 꼼꼼하게 세안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드름의 피지군이 화장품 찌꺼기, 땀, 분비물을 좋아하는데 이것을 제거하는데 세안이 가장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두꺼운 화장을 피해 주는 것도 여드름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신 세안을 할때 너무 박박 문질러서 세안하는 것은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부드러운 수용성 클렌저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리며 최대한 부드럽게 세안하시길 바랍니다. 

 

2. 음식 관리하기

여드름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당지수 높은 음식, 우유, 유제품을 피하는 것을 좋습니다. 위와 같은 음식들은 IGF-1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이 호르몬은 피지 분비를 촉진하여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화장품 성분 살펴보기

화장품을 사용하다보면 얼굴이 따가울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 멘톨, 시트러스 계열의 성분들이 대표적입니다. 이렇게 따가운 화장품 성분들은 사용할 때 소독이 된다고 생각하고 여드름에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분들은 피부를 자극하여 여드름을 더 악화할 수 있으니 자극적인 화장품은 최대한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4. 여드름 가리지 않기

여드름이 심해서 비비크림, 파운데이션으로 여드름을 가리려고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행위는 여드름을 해결하기 위해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커버력이 강한 제품일수록 오일 함량이 높아지는데요. 이러한 성분은 모공을 막고 피지 배출을 억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이 신경 쓰이더라도 두꺼운 화장은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 

 

5. 올바른 헤어제품 사용하기

이마나 헤어라인 위주로 여드름이 심한 분들은 헤어제품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뻑뻑하고 오일리한 왁스나 스프레이 제품은 그 자체로 두피나 헤어라인 부위의 모공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를 감고 나서 샴푸를 제대로 헹궈내지 않으면 이마나 헤어라인 부근에 샴푸 성분이 남아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