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보고서 용어 정리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고 있다면 구글 애드센스에 한 번쯤 들어가 봤을 거예요. 그중 보고서 페이지를 선택하면 예상 수입 및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요. 처음에는 예상수입에만 관심을 가졌는데 그 옆에 있는 페이지뷰, 페이지 RPM 등 용어들이 눈에 들어 오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애드센스 보고서에 있는 몇 가지 용어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예상수입
예상수입이란 애드센스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수입을 말합니다. 확인된 시점에서 표시된 금액은 확정이 아니라 48시간 이내에 무효클릭수를 확인 한 뒤 반영됩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수입을 확인하는 데에는 소요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페이지뷰
페이지뷰는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을 얼마나 사람들이 봤는지 알려주는 숫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내 글을 20명이 보았다고 한다면 페이지뷰는 20이 되는 것입니다. 페이지뷰가 높을수록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뷰를 높이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페이지뷰 RPM
페이지뷰 RPM은 페이지를 1,000번 조회를 했을 때 수익을 말합니다.
-계산식: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어 2022년 1월 6일 예상 수입은 0.01이고 페이지뷰는 87이기 때문에 (0.01/87) *1,000을 하면 페이지 RPM이 0.10이 나오게 됩니다.
노출수
노출수는 실제 광고 한 개가 노출된 수를 말합니다.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됩니다.
노출 RPM
노출 RPM은 노출 1,000회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계산식: (예상 수입 / 노출수) * 1,000
예를 들어 2022년 1월 1일 예상 수입은 0.01이고 노출수는 158입니다. 그러므로 노출 RPM은 (0.01/158)*1.000 = 0.03이 되는 것입니다.
조회 가능 Active View
조회 가능 Active View란 측정 가능한 모든 노출수 중 조회 가능한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이 측정항목에는 일반 콘텐츠용 애드센스, 동영상용 애드센스 및 게임용 애드센스 광고 단위에서 집계된 노출수만 포함되며, 링크 단위 또는 Google Ad Manager의 동적 할당 데이터에서 집계된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한 페이지에 광고가 사용자에게 100회 노출된다고 가정하고 조회 가능 Active View가 50%라면 실제 사용자의 화면에 노출된 광고가 50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나머지 50%는 어떻게 된 걸까요? 이는 사용자가 광고를 보지 않고 넘겼거나 하단 광고일 경우 밑에는 보지 않고 페이지를 닫은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보고서에 들어가서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Active View 평균을 보면 61.53%네요. Active View가 높아야 사용자가 제 블로그에 오래 머물러 있고,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Active View를 높일 수 있도록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올려야겠죠?
클릭수
클릭수란 간단하게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하루에 클릭수가 3이라면 사용자가 제 블로그의 광고를 3번 클릭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효클릭수가 있기 때문에 처음 클릭수와 추후 클릭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 h태그란 무엇인가? (0) | 2022.01.13 |
---|---|
구글서치콘솔: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페이지' 해결 방법 (11) | 2022.01.11 |
티스토리 블로그 후기 (2021년 10월 - 12월) (1) | 2022.01.03 |
티스토리 대체 텍스트로 alt 태그 넣기 (0) | 2021.12.29 |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 만들기 (0) | 2021.12.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