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창문형 에어컨 장점 VS 단점 알아봅시다!

by ※&★*◈ 2022. 7.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 때 창문형 에어컨 후기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후기를 쓴 김에 장점과 단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창문형 에어컨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창문형-에어컨-사진

 

1. 창문형 에어컨 장점

 

가. 벽 타공 필요 없음

창문형 에어컨의 장점 중 첫 번째는 벽 타공이 필요 없다는 점입니다. 스탠드 에어컨과 벽걸이 에어컨은 모두 벽 타공이 필요합니다. 실외기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가 내장되어 있어 벽을 훼손하지 않아도 됩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나. 실외기 필요 없음

위에서 말했듯이 창문형 에어컨이 벽 타공을 하지 않는 이유는 실외기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실외기를 설치하려면 공간이 따로 필요합니다. 특히 요즘 베란다 확장을 많이 하기 때문에 베란다 공간이 협소한데요. 실외기를 놓을 공간을 따로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베란다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 전기세 요금 ↓

평수가 작은 곳에 창문형 에어컨을 주로 설치하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특히 요즘 듀얼 인버터가 에어컨에 장착된 경우가 많아 에너지 효율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 이동과 설치의 편리함

창문형 에어컨은 자가설치가 가능하며 이사를 가더라도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에어컨 무게가 20kg 정도 되기 때문에 일반 여성이 설치하기에는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2. 창문형 에어컨 단점

 

가. 진동에 의한 소음

창문형 에어컨의 단점으로 소음문제가 가장 많이 언급됩니다. 소음이 개선되었다고 해도 완전히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없나 봅니다. 소음이 나는 이유는 에어컨과 창문 틈 사이 공간이 있어 에어컨이 작동될 때 틈 사이 진동이 소음으로 작동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에어컨과 창문 틈 사이의 마감을 얼마나 잘 했는지가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혼자 설치하기 힘들다면 전문가에게 설치를 맡기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나. 외부 소음

위의 진동에 의한 소음 외에 외부 소음이 안으로 들어 올 수 있습니다. 창문과 에어컨의 마감처리를 잘하지 못하면 밖의 소음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분진 등이 방 안으로 들어올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 응축수 개선 필요

창문형 에어컨을 구입하신 분들 중 물이 샜다는 후기를 본 적이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물이 생기면 바로 증발 시키는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증발시킬 수 있는 양보다 물이 더 많이 생기면 물이 새기도 하나 보네요. 이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창문형 에어컨은 물이 넘치려고 하면 에어컨 작동이 멈추고 물을 뺄 수 있도록 하는데 새는 경우가 있나 봅니다. 

 


 

쿠쿠[CUCKOO] 창문형 에어컨 후기 (tistory.com)

 

쿠쿠[CUCKOO] 창문형 에어컨 후기

안녕하세요~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면서 에어컨과 선풍기가 필수 요건이 되었습니다. 동생집에는 거실에만 에어컨이 있고 방에는 설치하지 않았는데요. 고민 끝에 에어컨을 구입하기로 했습니

ja00209.tistory.com

 창문형 에어컨 후기를 함께 올려 놓으니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반응형

댓글